프로그래밍 강의/게임메이커 스튜디오

GMS, 더블 뷰를 만들어보자

wnsrn3436 2013. 10. 12. 10:24

 

여기서 말하는 더블 뷰란 보통의 2인용 게임에서 화면을 나누는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정말로 쉬운 개념인데 2인용 게임을 만드는것이 희귀한 일인지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개의 뷰를 같은 위치에 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뷰는 0~7번의 화면이 차례로 백그라운드와 드로우 이벤트에 의해 그려집니다.

 

그러므로 만약 두 개의 뷰의 위치가 같다면, 나중에 그려진 뷰가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하여 두 개의 화면이 나타나야 하는 2인용 게임에서는 두 개의 뷰의 위치를 분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0번 뷰에서는 뷰 세팅을 위와 같이 하였습니다.

뷰가 300*300으로 나뉘므로, Hbor/Vbor(뷰 이동 경계선)을 중앙인 150으로 처리한 것을 보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제 1번 뷰입니다.

두 개의 화면을 분리해야 하므로 Port on screen의 X 좌표를 301로 처리한 것이 보이시죠?

 

301로 처리한 이유는 경계선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300으로 떨어진다면 0~1 번 뷰의 경계가 모호해지기 때문이죠.

 

Double Views.gmz

 

위 플랫폼 예제의 스프라이트와 기능은 타락카얀(bmax01)님의 http://cafe.naver.com/playgm/73195 예제에서 가져왔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스프라트를 사용하시고 싶다면 타락카얀님께 직접 허락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play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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