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강의/게임메이커 스튜디오

GMS, 증가 연산자와 감소 연산자를 알아보자

wnsrn3436 2013. 10. 16. 21:17

 

증가 연산자와 감소 연산자는 1을 더하거나 빼는 단순한 역할만을 합니다.

증가 연산자는 "var++, ++var"을 사용하며, 감소 연산자는 "var--, --var"을 사용하지요.

 

단순히 1을 더하거나 빼는 역할만을 하는 이 기능을 왜 만든 것일까요?

C언어와 같은 컴파일러에서는 프로그램의 약간의 속도 향상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게임메이커: 스튜디오(GameMaker: Studio)는 인터프리터형식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능은 필요 없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위와 같은 코드를 살펴봅시다.

사진에서는 증가 연산자가 draw_text 함수 안에 있습니다.

 

원래 위의 코드는 증가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draw_text(0, i*16, count)

count+=1

 

이렇게 써졌어야 했을 코드입니다.

이것으로 알 수 있듯이 증가연산자는 코드의 축약이 가능합니다.

 

 

위 코드를 실행하면 이런 모양이 되지요.

 

 

자, 이번에는 증가 연산자의 위치를 바꾸어서 draw_text 함수에 넣어봅시다.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요?

 

 

놀랍게도 1부터 숫자가 시작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코드를 풀어서 써보자면, draw_text(0, i*16, ++count) 는,

 

count+=1

draw_text(0, i*16, count)

 

이렇게 처리가 되었음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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