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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좌에서는, GML(GameMaker Language)의 쓸데없는 기능(?) 중 파스칼 스타일식 코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ML이라는 것을 찬찬히 살펴보면 파스칼이라는 프로그래밍 문법과 매우 닮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실제로 몇몇 파스칼 문법들을 GML에서도 쓸 수가 있습니다.
1. {} 괄호 대신 begin, end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스칼 문법에서는, 괄호를 begin, end로 처리합니다.
위 사진처럼 이것을 게임메이커에서도 그대로 쓸 수도 있고, if~then~begin~end로 then까지 넣어서 정식 파스칼 문법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2. 최상위 {} 괄호 아래에 무언가를 더 쓰면 오류가 납니다.
사실 최상위 괄호를 쓸 필요는 없지만...
최상위 {} 괄호 뒤에 무언가를 더 쓰면 'Program ends before end of the code.'라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begin, end도 {} 괄호를 대체하므로, 최상위 begin, end 괄호 뒤에 무언가를 더 써도 'Program ends before end of the code.' 오류는 발생합니다.
3. = 를 대신하여 := 로 변수를 대입할 수가 있습니다.
파스칼 언어에서는, 변수의 대입을 := 로 처리합니다.
마찬가지로, GML에서도 := 로 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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