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강의/게임메이커 스튜디오

GMS, 파스칼 스타일식 코딩

wnsrn3436 2014. 3. 13. 21:45

 

이번 강좌에서는, GML(GameMaker Language)의 쓸데없는 기능(?) 중 파스칼 스타일식 코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ML이라는 것을 찬찬히 살펴보면 파스칼이라는 프로그래밍 문법과 매우 닮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실제로 몇몇 파스칼 문법들을 GML에서도 쓸 수가 있습니다.

 

 

1. {} 괄호 대신 begin, end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스칼 문법에서는, 괄호를 begin, end로 처리합니다.

위 사진처럼 이것을 게임메이커에서도 그대로 쓸 수도 있고, if~then~begin~end로 then까지 넣어서 정식 파스칼 문법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2. 최상위 {} 괄호 아래에 무언가를 더 쓰면 오류가 납니다.

 

 

사실 최상위 괄호를 쓸 필요는 없지만...

최상위 {} 괄호 뒤에 무언가를 더 쓰면 'Program ends before end of the code.'라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begin, end도 {} 괄호를 대체하므로, 최상위 begin, end 괄호 뒤에 무언가를 더 써도 'Program ends before end of the code.' 오류는 발생합니다.

 

 

3. = 를 대신하여 := 로 변수를 대입할 수가 있습니다.

 

 

파스칼 언어에서는, 변수의 대입을 := 로 처리합니다.

마찬가지로, GML에서도 := 로 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play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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