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의 휴식터/연구

SYW2+, 능력치 분석

wnsrn3436 2013. 10. 1. 14:46


임진록2+ 조선의반격 밸런스 수정기를 만들려고 노가다 중. HQ팀은 왜 능력치를 EXE 안에 둬서 어떤 게 어떤 능력인지도 구별하기 힘들게 하는지 모르겠다. 능력치를 하나하나 바꿔가면서 능력에 주석을 다는 중이다.



이런데에 HEX-RAY를 써보니까 분석이 훨씬 쉬워졌다. 올리디버거로 대충 예상은 가능하긴 한데, IDA에서는 임시변수 이름을 숫자로 직접 변환해준다. HEX-RAY는 리버싱이 막혔을 때 사용하면 정말 좋은 도구인 것 같다. 항상 많은 도움을 받는다.



위 사진은 조반에서 특정 파일이 "(var & 16) ? var-16 : var+16" 암호화를 쓰길래 만들어본 프로그램(UnZip.exe)으로 뽑아낸 자료. 심심해서 만들어 본 건데 정말로 쓸모가 없었다. (막상 만들어놓고 보니 암호화된 파일이 Data, Data.hq, Hq, Hq.hq 밖에 없었다.)


조선의반격 유닛 통파일.txt

조선의반격 능력치.xlsx

UnZip.e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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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mments
  • ProfileImage 날랜돌이 2021.10.14 01:20 와우.. 재밌는 걸 많이 하셨네요, 성과물도 대단합니다...

    저도 고전게임이 생각날 때 즐기다가 뭔가 변경을 해보고 싶고 뜯어보고 싶었는데 나중에 보니 이게 리버싱 엔지니어링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이런 게임 이전 세대의 게임(전략삼국시대 같은 것들)을 헥스 에디터로 뜯어서 원하는 세팅으로 바꿔 플레이 해보곤 했는데
    암호화 된 것도 복호화 해서 분석하시는 글들을 보니 또 한 번 배웁니다.

    인상 깊게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