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강의/게임메이커 스튜디오

GMS, 스크립트를 사용해보자 -2-

wnsrn3436 2013. 8. 16. 11:46

 

스크립트는 단순히 코드만을 실행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자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인자를 받는 방법과 스크립트의 값을 외부로 반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자를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argument* 변수를 사용하시면 되는데, 이 변수 또한 스크립트 상에서 독립된 변수입니다.

한마디로 argument* 변수를 수정했다고 해서 오브젝트의 변수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return 이라는 명령어는 값을 외부로 반환해줍니다.

예를 들어 "a = script0()" 라고 했을 때, 변수 a로 return 한 값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제 한번 스크립트를 테스트해봅시다.

오브젝트 코드에서 인자를 이렇게 넣고, 실행을 시켜보면.

 

 

짜잔! 값이 정상적으로 더해진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show_message( script0() ) 가 허용되는 이유는, return 으로 반환을 했기 때문에 show_message 에 값이 들어갈 수가 있어서입니다.

 

 

이번에는 좀 더 인자에 대해 심화해서 배워봅시다.

이번 스크립트는 가변 인자 스크립트를 만들 것인데, 가변 인자 스크립트가 뭐냐면 인자의 개수가 많아도 적용이 되는 스크립트입니다.

 

가변 인자 사용방법은 argument_count 로 인자의 개수를 구한 다음, argument[*] 배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인자는 배열형식으로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이제 3개의 인자를 넣어서 테스트해봅시다.

 

 

와우! 정상적으로 3가지 인자의 값이 더해진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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