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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 스튜디오(GameMaker: Studio)의 배열은 여타 다른 언어의 배열과는 많이 다릅니다.
겜스의 배열은 자유도가 높고, 메모리 해제가 자유롭기 때문이죠.
사실 요즘 게임메이커의 추세는 배열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구조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ds_list, ds_map 등등의 구조체가 사실 더 빠르고 합니다만, 배열은 간단히 사용할 때 쓰기가 좋습니다.
일단 겜스는 배열의 크기 설정이 자유롭습니다.
처음 변수를 선언할 때 배열의 크기를 무조건 정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배열의 크기를 늘릴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열의 메모리 해제 방법은 "배열 이름 = 0" 만 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지요?
배열의 길이를 얻는 함수도 제공합니다.
array_length_1d 라는 함수는 1차원 배열의 길이를 얻어냅니다.
is_array 이라는 함수는 이 변수가 현재 배열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위 코드처럼 배열을 개방할 때 사용하면 편합니다.
2차원 배열의 선언은 [a, b] 로 처리합니다. (C언어의 [a][b] 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2차원 배열도 array_height_2d, array_length_2d 함수를 통해 길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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