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이커: 스튜디오(GameMaker: Studio)에서 콘솔에서 인자를 받아 명령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봅시다.
이런 프로그램은 배치 파일(*.bat)을 이용할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넓습니다.
예로 대부분의 유틸리티는 콘솔프로그램 하나씩은 기본적으로 달고 다니죠.
오브젝트 하나를 만듭시다.
저는 sys_system 이라고 명칭 하였습니다. (왼쪽 리소스 폴더에서는 OK 를 누르기 전까지 이름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조건은: Create, 해당 오브젝트의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을 때.
액션은: 코드를 실행합니다.
콘솔로부터 인자를 받는 것은 간단합니다.
인자의 개수를 구하는 parameter_count 함수와, 인자의 문자열을 구하는 parameter_string 함수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위와 같이 파일의 이름을 받아서,
텍스트 한 줄을 읽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주의할 점은, 겜스는 문자열에 UTF-8 인코딩을 사용합니다. 텍스트 파일은 UTF-8 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인자는 파일의 이름밖에 안 받는데 코드에서는 if parameter_count() = 2 라고, 인자가 2개냐고 조건이 붙습니다.
왜 이런 코드를 작성하느냐면 parameter_count 는 무조건 1보다는 크기 때문입니다.
parameter_string(0) 이, 프로그램 자기 자신의 경로를 나타내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배치 파일은 위처럼 만드시면 됩니다.
확장자를 *.bat 로 저장해주시고요.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텍스트 파일을 정상적으로 읽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콘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더욱 고급스러운 프로그램을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