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GMS

GMS, 연속 애니메이션 이미지 불러오기

wnsrn3436 2013.10.06 20:01

 

게임메이커: 스튜디오(GameMaker: Studio)는 현재 PNG 형식의 이미지 로드만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GIF 형식의 이미지 파일은 로드하지 못하니까 스프라이트에 애니메이션 기능을 넣을 수는 없는 걸까요?

 

답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입니다.

GIF 파일을 불러오지 못해도, PNG 파일만으로도 충분히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를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외부 이미지를 불러와서 애니메이션화를 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방법은 스트립(Strip)으로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GIF 파일을 열면 쪼개진 이미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스프라이트를 저장하게 되면,

 

 

이렇게 연속된 이미지로 저장됩니다.

 

 

위에서 저장된 스트립이 0~9, 즉 10개이므로 sprite_add 함수의 imgnum 인자에 10을 넣으면 이미지가 자동으로 잘려서 불러와 집니다.

참 쉽지요? ㅎㅎ

 

 

두 번째 방법은 여러개의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일단 이미지의 순서대로 파일을 분류해주세요.

 

 

그리고 위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sprite_merge 이라는 함수를 통해서 개개의 스프라이트를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뭉치는 방법입니다.

 

Animation.gmz

IMAGE.7z

 

IMAGE.7z 파일은 Animation.gmz 파일의 working_directory 파일입니다.

 

http://cafe.naver.com/play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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