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GMS

GMS, 대입 & 비교 연산자를 심화해서 배워보자

wnsrn3436 2013.08.23 20:12

 

일반적으로 C언어와 이를 바탕으로한 다양한 파생 언어에서는 ' = ' 를 대입연산자로, ' == ' 를 비교 연산자로 구분합니다.

예를들어봅시다.

 

a = 5 //a 변수에 5를 대입합니다.

a == 5 //a 변수가 5일 경우 참을 반환하고, 그렇지않으면 거짓을 반환합니다.

 

이렇게 나눈 이유는 조건문에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고자 함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if(a=5){} //a 변수에 5를 대입한 뒤, a 변수가 참일 경우 내용을 실행합니다.

if(a==5){} //a 변수가 5일 경우 괄호 안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네. C에서는 대입과 즉시 참, 거짓을 구분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하지만 게임메이커(GameMaker)에서는 어떨까요?

 

if(a=5){} //a 변수가 5일 경우 괄호 안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if(a==5){} //a 변수가 5일 경우 괄호 안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똑같아요. 조건문에서는 a=5 나 a==5 나 똑같이 여깁니다.

하지만 조건문이 아닌 다른 란에서는 둘을 구분 짓기 때문에 script0(a=0) 같은 것이 성립되지않습니다. script0(a==0) 가 성립됩니다.

 

* 단, 게임메이커에서 script0(a=0) 는 오류는 나지 않습니다. a==0 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http://cafe.naver.com/playgm

Tag
1 Comments